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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의 주행속도와 부하(負荷)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최적의 토크 변환을 얻을 수 있도록 클러치를 없앤 것을 말합니다. 따라서 클러치와 기어 변속의 조작을 운전자 대신 기계가 운전 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합니다. 즉 자동변속기는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달하고 기어변속을 자동으로 하는 장치이며, 국내의 자동차 중 약 90%~95% 정도가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.

자동변속기(오토미션)의 역할

  • 토크 컨버터의 작동 유체로서 동력을 전달
  • 기어나 베어링 각 부의 윤활작용
  • 클러치나 밴드 브레이크 등의 작동유와 윤활유 및 변속시의 충격저감
  • 냉각기능 및 소음 저감
  • 제어 밸브바디의 작동 및 청정작용

자동변속기(오토미션)의 조건

  • 클러치 접속 시에 충격이 적고 미끄러지지 않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
  • 거품이 생기지 않을 것
  • 저온시 유동성이 뛰어날 것
  • 점도지수의 변화가 적을 것
  • 내열 및 내산 화성이 뛰어나고 슬러지의 발생이 없을 것
  • 오일실류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 것

자동변속기(오토미션)의 고장현상

  • 경고등이나 파워홀드 램프가 들어온다.
  • 차량에 파워가 떨어지고 예전보다 연료소비가 많다.
  • 간헐적으로 변속이 되지 않는다.
  • 변속이 전혀 되지 않는다.
  • 4단 또는 5단 변속이 되지 않는다.
  • 기어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.
  • 전진ㆍ후진시 동력전달이 안되고 RPM 만 올라간다.
  • D 레인지나 R 레인지에서 동력전달이 2초이상 걸린다.
  • 저속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.
  • 고속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.
  • 주행시 시동이 꺼진다.
  • 80 - 90km 주행시 차체가 떨린다.
  • 출발할 때 힘이 없다.
  • 언덕에서 출발시 차가 뒤로 밀린다.
  • 밋션오일이 누유되어 오일이 부족하다.
  • 오토밋션 내부에서 소음이 발생한다.
  • 레인지 포지션이 맞지 않는다. P.R.N.D.3.2.1
  • 냉간시 변속이 안되고 열간시에 변속이 된다.
  • 언덕에서 킥다운이 안되고 힘이 없다.
  • 오일교환 주기를 넘겨 오일이 변했고 탄 냄새가 난다.
  • 오토밋션 수리후에도 자주 고장이 발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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