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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일점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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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변속기 오일 점검은 기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검입니다.
자동변속기 차량을 점검할 때에는
가장 먼저 자동변속기 오일을 점검 해야 합니다.

오토미션 오일의 점검방법

  •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한다.
  • 선택레버를 P위치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운 후 엔진 시동을 건다.
  • 미션오일이 정상온도(섭씨70~80도)에 이를 때까지 엔진을 공회전 시킨다.
  • 선택레버를 차례로 각 위치에 이동시켜 미션오일을 골고루 분산시킨다.
  • 현대차량은 N위치에서 대우 기아차량은 P위치에서 오일레벨 게이지를 빼내서 미션오일 수준이 HOT범위에 있는가를 확인한다.

오토미션 오일의 교환주기

  • 미션 오일이 갖추어야 하는 성분은 윤활성(보호성), 점도, 마찰성, 냉각성 등이 있는데 성분이 분해되어 오일 기능이 저하 되면 색상이 변하고 냄새도 나면서 오토미션 내부에 마찰되는 부분과 회전자 유압을 형성시키는 과정과 보호력이 떨어집니다.
  • 오일교환은 제작사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. 일반적인 오토미션 오일교환은 4만km~5만km로 되어 있는데 운행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 시내 운행을 많이 하고 악조건으로 운행할 경우 50%단축하여 교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 오일 교환은 반드시 전문업체에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그 이유는 오일 교환을 하면서 오일 색상이나 냄새, 오일을 빼내면서 이물질 검사를 하여 오토미션의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.
No 점검방법 색상 오일의 냄새 오일게이지이물질 문제점(예상되는 원인) 정비방법
1 1. 오일콕크 이물질
2. 오일상태 투명유리병
3. 오일게이지 이물질
4. 오일팬 탈거자석 이물질
무취 없음 정상, 오일 특성 무색 있음 정상
2
카본
냄새
점검요함
(기포발생)
특정 단 클러치 손상, 주행중 공회전
D, R 규정스톨 이상현상 주행불능
미션 O/H수리요함
3
무취,
탁함
점검요함 오일 교환 주기 불량 /
오일 열화에 의한 산화 초기
변속단 이상 없음
미션보호제(S/B)
오일쿨러개선요함
미션오일교환요함
4
악취 점검요함
(기포발생)
오일 순환 부족, 열화,
유성 기어 열화, 오일 산화
변속시 충격, 슬립, 공회전
미션보호제(S/B)
오일쿨러개선요함
미션오일교환요함
5
탁한
냄새
점검요함 게이지 이물질(금속부위마모),
댐퍼클러치 손상, 고속주행시 떨림 현상
미션 전체 수리요함
6
미세
카본
냄새
점검요함 케이스 훅링 초기 마모,
클러치 손상 초기, 오일 산화
미션보호제(S/B)
오일쿨러개선요함
미션오일교환요함
7
심한
카본
냄새
점검요함 변속 D, R지연, 훅링 또는 케이스 손상으로 클러치 디스크 슬립 손상, 오일산화(금속부위마모, 캐리어손상, 베어링, 샤프트, 브레이크 클러치/밴드손상) 미션 전체 수리요함
8
무취 점검요함 토크 컨버터 내 스테이터 마모 초기 /
D, R시 스톨 편차 낮음
오일산화 (미션의 극압 발생 문제점)
미션 전체 수리요함
9
악취 점검요함
(기포발생)
미션내 T/C 극압, 열화 발생 /
D, R시 스톨 편차 낮음
오일산화(주행이상무, 무리한 주행 원인)
미션 전체 수리요함
10
미세한
신내
점검요함
(기포발생)
미션내 에어브리더 막힘, 수분함유 /
미션 치명적 결함(v/v부식)
미션보호제(S/B)
오일쿨러개선요함
미션오일교환요함
11
달콤함,
무취
점검요함
(기포발생)
라디에이터내 쿨러라인으로 부동액 침투 혼합, 미션 치명적인 결함(클러치, 씰 손상) / 변속시 충격 발생 미션 전체 또는 부분수리요함 (각단 클러치)
12
악취 점검요함 주행 이상·불능 / 캐리어·펌프·컨버터 치명적인 손상 / 오일순환 부족 / 오일산화/ 미션 내부 소음 N·P / 오일 필터 흡착으로 오일 순환 부족 미션 전체 수리요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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